안전뉴스

>인증원소식>안전뉴스

[머니투데이] 삼바, 대한민국 안전대상 '대통령상' 수상…국내 바이오 최초
글쓴이 관리자 작성일 2023-11-08 13:00 조회수 732

삼성바이오로직스 대한민국 안전대상 대통령상 수상 /사진제공=삼성바이오로직스

 

삼성바이오로직스는 '대한민국 안전대상'에서 국내 바이오 업계 최초로 '대통령상'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.

대한민국 안전대상은 소방청이 주관하는 안전 분야 최고 권위 시상이다.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20년 업계 최초로 '대한민국 안전대상'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데 이어 3년만인 올해 최고 부문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.

 

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글로벌 최대 바이오 의약품 생산기지로서 업계에 모범이 되는 안전한 시설과 작업 환경을 구축했다고 평가받았다. 안전보건(45001). 환경(14001), BCMS(22301), 정보보호(27001) 등 분야별 ISO 인증 획득을 통해 사업장 경영 리스크를 최소화했다. 특히 소방 부문에서 건물의 잠재적 위험을 제거하기 위한 컨설팅을 진행해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냉각탑, 냉동창고 등을 설계했다. 또 가스 소화 설비 구역에 밀폐도 시험을 실시해 가스 소화 설비의 신뢰성도 확보했다.

그 결과 지난 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'안전관리 우수 연구실'로 지정됐으며, 그 중에서도 '최우수 연구실'로 선정돼 국가연구안전관리 본부장 표창을 받았다.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안전관리 우수 연구실 인증제도를 기반으로'연구실 안전관리 표준' 모델을 수립, 안전관리가 타 연구실 대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.

오는 9일에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주관의 '건강증진 우수 사업장' 인증서 수여식이 예정됐다.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임직원의 건강검진을 위한 보건관리 체계를 구축하고, 걷기·금연 프로그램·1:1 맞춤 전문가 케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. 24시간 건강을 확인하고 근골격계 부상 위험도를 확인할 수 있는 시설도 갖췄다.

이 밖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의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있다. 전 임직원, 협력사를 대상으로 비상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소화전 체험 교육·심폐 소생술, 자동심장충격기(AED) 사용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. 또한 전기차 화재·화학물질 누출 등 부서별 위험성을 고려한 비상조치계획을 수립했다. 사내 협력사, 지역 사회의 안전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상생협력 프로그램에도 참여 중이다.

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는 "기업이 지속 성장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가치는 '임직원'"이라며 "임직원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사업장을 구축해 안전 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이 될 것"이라고 말했다.

 

출처 : 삼바, 대한민국 안전대상 '대통령상' 수상…국내 바이오 최초 (머니투데이, 2023.11.08)